티스토리 뷰

오늘은 마케팅쪽 업무를 하고 있는 제가 일반인들도 알아두면 유용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식정도로 생각하시고 가볍게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PC시대에서 모바일로 넘어와도 꾸준히 사용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1. PV(Page view): 특정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둘러본 페이지 수를 뜻합니다. 한명이 여러 페이지를 확인하면 수치가 계속 올라갑니다.

  2. UV(Unique visitor): 특정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중 중복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한명이 여러 페이지를 둘러보고 하루에 여러번 접속해도 1건으로 잡힙니다.

  3. CPM(Cost per mile): 광고비로 빈번하게 쓰이는 용어로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때 책정되는 금액을 뜻합니다. 광고를 노출할 매체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집니다.

  4. CPC(Cost per click): 이것도 빈번하게 쓰이는 용어로 광고 노출량과 상관없이 한번 클릭 시마다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CPM과 마찬가지로 매체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5. CPI(Cost per install): 앱 설치 건당 과금을 뜻합니다. 저도 요즘 앱 마케팅을 하고 있어서 자주 쓰는 용어입니다. 이어서 소개할 CPA의 한 방식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6. CPA(Cost per action): 온라인 상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랜딩페이지가 열렸을 때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회원가입, 이벤트 신청, 다운로드 등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7. CPV(Cost per view): 광고 시청당 비용으로 요즘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서비스에서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15초나 30초 등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해야 과금되며 영상을 클릭하면 해당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8.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이라고 말하며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를 뜻합니다. 광고를 본 사람 중 몇명이나 클릭했나를 나타냅니다.

  9.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를 뜻합니다. 홈페이지, SNS, 앱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10. MAU(Monthly active users): 한달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를 뜻합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온라인 마케팅 광고 관련 용어를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보통 약어로 부르며 마케팅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알아듣는 용어입니다.

회사 생활하다보면 다들 한두번씩 들어봤을 수도 있는데 알아두면 유용하니 가볍게 읽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댓글